유니클로, '위안부 모독 논란' 광고 전면 중단
유니클로, '위안부 모독 논란' 광고 전면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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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 후리스 유튜브 광고 영상 캡처
유니클로 후리스 유튜브 광고 영상 캡처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유니클로가 '위안부 모독' 논란에 휩싸인 새 광고를 전면 중단했다.

유니클로는 20일 공식 입장문에서 "광고는 후리스 25주년을 기념한 글로벌 시리즈로, 어떠한 정치적 또는 종교적 사안, 신념, 단체와 연관 관계가 없다"면서도 "하지만 많은 분이 불편함을 느낀 부분을 무겁게 받아들여 즉각 해당 광고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19일부터 디지털을 포함한 대부분 플랫폼에서 광고를 중단했다"면서 "일부 방송사는 사정에 의해 월요일부터 중단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유니클로는 해당 광고가 "위안부를 폄하했다"는 논란이 불거지자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비판이 수그러들지 않자 광고 중단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니클로가 최근 공개한 후리스 광고 영상에는 90대 할머니가 10대 여성으로부터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었냐"는 질문을 받고 "그렇게 오래전 일은 기억 못 한다"(I can't remember that far back)고 답하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실제 영어 대화와 함께 우리말 자막에서 할머니의 대답을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로 의역했다.

이에 일각에서 유니클로가 굳이 90대 할머니가 우리나라에는 일제 강점기인 80년 전을 언급하며 기억 못한다고 하는 등 실제 대사와 달리 번역한 것에 대해 우리나라의 위안부 관련 문제 제기를 조롱한 것 아니냐는 의혹과 함께 거센 비판을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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