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딥 체인지 위해 CEO들이 '혁신 디자이너' 돼야"
최태원 회장 "딥 체인지 위해 CEO들이 '혁신 디자이너' 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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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한 사고 벗어나 창의적 디자인 사고로 혁신 가속할 것"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16일부터 사흘간 제주 서귀포시 디아넥스 호텔에서 열린  '2019 CEO세미나'에서 첫날 토론에 참여하고 있다.(사진=SK그룹)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16일부터 사흘간 제주 서귀포시 디아넥스 호텔에서 열린 '2019 CEO세미나'에서 첫날 토론에 참여하고 있다.(사진=SK그룹)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8일 "지금까지 최고경영자(CEO)는 '결정권자', '책임자'로만 인식됐으나, 앞으로는 딥 체인지의 '수석 디자이너(Head Designer)'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며 CEO들에게 주문했다. 

최 회장이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 비즈니스 모델과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CEO들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사고'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최 회장은 이날 제주도 디아넥스 호텔에서 열린 '2019년 CEO 세미나' 폐막 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비즈니스 모델 진화·전환·확장, 자산 효율화, 인적자본(Human Capital) 확보 등 딥 체인지의 모든 과제가 도전적인 만큼 기존의 익숙한 생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디자인 사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CEO 세미나는 지난 16일부터 사흘간 '딥 체인지 실행, 구성원들이 함께 만드는 행복'을 주제로 진행됐다.

최 회장은 '성공한다고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행복해지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행복 경영의 가설을 소개하면서 "이 가설을 성립시키기 위해서는 CEO들이 지속해서 전념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또 각 사가 수립 중인 '행복 전략'을 지속해서 높여 줄 것을 CEO들에게 주문하면서 "딥 체인지를 이끌 디지털 전환속도와 사람에 대한 투자를 통한 인적자본 강황에 SK 미래가 걸려있다"고 했다.

그는 이어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치밀한 전략을 세우듯 행복을 추구할 때도 정교한 전략과 솔루션이 필요하다"며 "불확실성의 시대에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고, 모두의 행복을 지키려면 만반의 대비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CEO들은 이번 세미나에서 인공지능(AI)·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활용, 사회적 가치 추진 등을 통해 고객과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혁신 전략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또 SK 구성원이 행복해야 고객 등 이해관계자의 행복도 키울 수 있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그 실천 방안인 이른바 '행복 전략' 실행과 인적자본을 강화하기로 했다.

CEO들은 "4차산업혁명, 지정학적 불안정성 심화 등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려면 '딥 체인지' 가속화 외에 다른 해법이 없다"는 데 공감하고 '행복 전략' 고도화, SK 경영관리체계(SKMS) 개정, 사회적 가치 성과 가속화, SK 유니버시티를 통한 딥 체인지 역량 육성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CEO들은 또 지난 6월 확대경영 회의 때 발표한 사별 '행복 전략'을 1차 업그레이드한 개선안을 공유하고, 앞으로 중점 추진할 개선 방향과 실행 방안 등을 집중 토의했다.

CEO들은 우선 앞으로 고객의 범주를 산업 내 가치사슬(Value Chain) 전·후방으로 확장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각 사는 특정산업 영역 내 경쟁우위 제품·서비스 공급자에서 고객 및 이해관계자 니즈 충족 및 문제해결 주체로서 기업의 정체성을 바꿔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CEO들은 '행복 전략' 추진 등에 발맞춰 그룹 SKMS에 '구성원의 행복'을 경영의 지향점으로 세우고, 고객 등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함께 추구한다는 내용을 담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사회적 가치 창출을 가속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됐다. SV위원회는 발제를 통해 구성원들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 수준은 높아졌으며, 이러한 인식수준 제고가 비즈니스를 통한 사회적 가치의 실질적 성과로 연결될 것으로 진단했다.

딥 체인지를 위한 구성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 1월 출범하는 ‘SK 유니버시티’ 밑그림도 공유됐다. SK 유니버시티는 인적 자본 축적 및 확보를 위한 그룹 차원의 통합 교육인프라가 필요하다는 최 회장의 제안에 따라 올해 7월부터 설립 준비가 한창이다. 

교육과정은 인공지능(AI), 디지털 전환, 사회적 가치, 글로벌, 리더십, 매니지먼트, 행복, 디자인 등 8개 분야에 걸쳐 450여 개 과정이 1차 개설된다. 내부 임원, 외부 교수진, 실무 전문가, 상근 연구원 등이 교수진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구성원들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전용 온라인 학습 사이트를 구축 중이며, 기존 연수시설 등 6~7곳을 교육장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항수 SK수펙스추구협의회 PR팀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행복 전략' 등 그룹 차원의 경영 현안 추진 전략에 대한 CEO들 간 공감대가 확장됐다"며 "앞으로 딥 체인지 실행력이 한층 속도감 있게 전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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