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하나이면서도 둘인 음식 문화' 자료 발간
KB금융, '하나이면서도 둘인 음식 문화' 자료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음식문화 소개
이북음식인 함흥냉면(왼쪽)과 북한음식인 함흥 신흥관의 감자농마회국수 (사진=KB금융그룹)
이북음식인 함흥냉면(왼쪽)과 북한음식인 함흥 신흥관의 감자농마회국수 (사진=KB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KB금융그룹은 추석을 앞두고 '하나이면서도 둘인 음식 문화 : 이북음식과 북한음식' 자료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이북음식은 한국전쟁 전후 월남한 실향민들을 통해 발전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평양냉면, 함흥냉면, 어복쟁반 등을 말한다.

북한음식은 북한의 90년대 경기침체시기를 거치며 북한주민 특유의 음식문화로 발전한 해주비빔밥, 두부밥, 인조고기밥 등을 말한다.

해주비빔밥은 황해도 해주지역의 비빔밥으로 전주비빔밥과 달리 쌀밥을 먼저 기름에 볶은 후 닭고기, 채소와 해산물 같은 고명과 해주김을 얹어 먹는데 고추장 보다는 간장으로 비벼 먹거나, 따로 양념장을 넣지않는 대신 닭고기 고명에 간을 맞추어 비벼먹기도 한다.

두부밥, 인조고기밥 등은 장마당이 발전되면서 퍼지게 된 서민음식으로 탈북민들이 지금도 고향을 그리워하며 음식을 나눠 먹기도 한다.

'하나이면서도 둘인 음식문화 : 이북음식과 북한음식'은 △하나이면서 둘인 우리 음식 △남과 북에서 발전한 이북음식 △한국전쟁 후 자신의 방식으로 발전한 북한음식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최근 남북관계가 다소 어렵지만 우리가 자주 먹는 냉면 같은 이북음식에서 남북이 한민족이라는 동질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며 "민족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해 가까우면서도 다소 낯설게 느껴지는 음식문화에 대한 소개를 통해 서로를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음식과 같은 문화 교류도 더 많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