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 '3.7배' 넓어진다···"지하엔 GTX 등 초대형 역 조성"
광화문광장 '3.7배' 넓어진다···"지하엔 GTX 등 초대형 역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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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광장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딥 서피스'(Deep Surface)의 조감도. (사진= 서울시)
광화문광장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딥 서피스'(Deep Surface)의 조감도. (사진= 서울시)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오는 2021년 광화문광장이 3.7배 넓어지는 것을 비롯해 광화문에서 시청까지 지하공간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을 비롯한 5개 철도 노선이 포함되는 초대형 역이 조성된다.

서울시는 21일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국제설계 공모전 결과를 발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Deep Surface(딥 서피스)' 작품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지상을 비우고 지하를 채우는 공간 구상을 통해 서울의 역사성을 지키고 다양한 시민활동을 품겠다는 취지다.

새롭게 들어서는 광화문광장은 예산 669억원, 문화재청 예산 371억원 등 총 1040억원을 투입해 정부종합청사·세종문화회관 쪽 도로를 없애고 광장으로 편입시킨다. 경복궁 전면 3만6000㎡ 규모의 '역사광장'과 남측으로 2만4000㎡ 규모의 시민광장을 새롭게 조성해 기존 질서없이 들어선 구조물들이 정리된다. 기존 왕복 10차선인 세종대로는 6차선으로 줄어든다.

서울시는 차선 감소로 인한 교통 혼잡 우려에 대해 우회도로 정비를 통해 광화문 일대를 보행과 대중교통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이다.

세종대왕상은 세종문화회관 옆, 이순신장군상은 정부종합청사 옆으로 이전해 광장 어디에서든 경복궁과 북악산 전경을 막힘없이 볼 수 있게 된다. 또 지상광장 바닥에는 종묘마당의 박석포장과 촛불 시민혁명 이미지를 재해석한 다양한 원형 패턴을 적용하며 정부종합청사 별관 앞 세종로공원 부지에도 클래식 콘서트홀을 건립한다. 또 광장변 건물 앞에도 테라스, 바닥분수, 소형공원 등을 조성하며 광장과 건물 사이, 건물 옥상 등에도 나무를 심어 북악산~경복궁~광화문의 도심 녹지 축을 만들 계획이다.

지하에는 서울시청까지 연결된 대형 '지하 도시'가 조성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연중 콘서트·전시회 등이 열리는 휴식·문화·교육·체험 시설 등을 설치하고 시청까지 이어지는 지하공간을 활용해 GTX-A(파주 운정~서울~화성~동탄)의 광화문 복합역사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GTX-A는 물론 5호선 광화문역, 1·2호선 시청역 등 노선과 선로를 공유하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용산~고양 삼송)까지 총 5개 노선을 품는 초대형 역이다.

서울시는 "강남의 영동대로 복합역사 개발에 발맞춰 강남·북간 도심 연결 축을 강화하고 서울의 균형발전을 앞당기는 전환점으로 삼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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