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리스크 관리의 중요성
펀드리스크 관리의 중요성
  • 황진수 하나대투증권 웰스케어부 부장
  • ggm11@seoulfn.com
  • 승인 2012.02.1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시장에도 봄기운이 스며든걸까? 최근 KOSPI가 2000P를 눈앞에 두고 있다. 그러나, 유럽의 재정위기 및 글로벌 경기침체, 북한정권의 불안정성 등으로 아직까지 향후 장세의 예상은 쉽지 않다.

하지만 수급측면과 경기국면, 기업가치면에서 주식시장의 장기전망은 여전히 유효하다. 다만 지금 투자를 결정함에 있어 위험관리가 필요한 국면이다.

주식형 상품은 여전히 좋은 투자대상이다. 하지만 현재 지수대에 대한 판단이 불확실한 경우에는 가입시점을 분할하는 것도 좋은 위험관리 방안이다. 목돈을 예치하더라도 3개월 또는 6개월 등으로 펀드매입을 분할하면 기간 중 평균가격으로 매입하는 효과가 있어 조정국면에서 특히 유리하다.

이러한 전략의 가장 보편적인 상품이 적립식 펀드이다. 수익이나 손실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전체투자자산 대비 목표수익이나 손실한도를 사전에 정하고 당해 수준에 도달시 투자금액의 비중을 줄여나가는 것도 효과적인 투자 방법이다.

다양한 펀드스타일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하는 지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변동성이 높은 구간에서는 시장환경에 따라 편입비를 적극적으로 조절하는 펀드가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이 경우 편입비를 조절하는 기준이 특정한 기술적 분석인지, 거시경제 환경분석을 토대로 결정하는지를 살펴보고 유의성 있는 상품을 가입하는 게 유리하다. 특정 스타일로 운용되는 상품보다는 신축적인 스타일 전략을 구사하는 일반성장형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수적인 투자자라면 시스템펀드를 가입해 볼만하다. 시스템 펀드의 특징은 주가수준에 따라 편입비가 자동적으로 조절되는 데 있다. 주가가 상승하면 편입비가 자동적으로 줄고 주가가 하락하면 편입비가 늘어나는 구조가 일반적이다.

또한 원금의 일정수준, 예를 들어 최소한 투자원금의 80% 수준을 지켜가면서 주식에 투자하는 손실관리형 펀드도 있다. 하지만 이들 상품의 특징은 주가가 상승추세를 보일 때 지수상승률 보다 낮은 수익을 나타낸다.

또한, 변동성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는 목표전환형 펀드에도 관심을 갖을 만 하다. 목표전환형 펀드는 가입시 목표수익률을 정하고 주식형 펀드에서 정해진 목표수익률이 달성되면 채권형으로 전환되는 특징이 있어 변동성이 큰 시장에 노출되는 기간이 축소가 가능하다.

보통 적립식의 Cost Averaging 효과에 의해 하락 후 상승이나 하락 국면에서 거치식 보다 수익률이 양호하다는 정도로 생각들을 하지만 상세히 보면 적립식은 거치식에 비해 기간가중 투자금액이 낮은 점 등이 추가로 고려 되어야 한다.

실제 국내주식형 판매고의 변화로 펀드투자 행태를 분석한 결과 매월 일정 금액 투자를 가정한 정액적립식이 실제 적립식 및 거치식 보다 수익률이 높았다.

올해 국내증시 추가 상승 전망 등으로 거치식 투자가 유망하지만 KOSPI의 역사적 최고치라는 기술적 과열 등으로 투자심리 통제 및 진입시기 포착이 어려워지고 있어 매입 시점 포착에 부담을 크게 느끼는 투자자의 경우 적립식의 다양한 메리트를 고려하여 장기 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